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oogle 존 뮬러, SEO를 위한 키워드 리서치에 대한 조언

SEO를 위한 키워드 리서치

 

 

얼마전 Google의 존 뮬러씨는 키워드 리서치가 SEO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존은 "아니오"라고 대답한 후 왜 아니라고 답하였는지를 설명합니다.

SEO에 도움이 되는 것은 키워드 리서치 과정(Task)이 아니라 글을 작성하는 목적과 그 목적이 왜 도움이 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존은 트위터에서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리서치만으로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습니다. 무엇을 리서치하고 있는지,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고, 변경하고, 모니터링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다음은 그의 트윗입니다. 


서치엔진랜드 편집자이자 검색 전문가 베리 슈워츠씨는 다음과 같이 키워드 리서치 과정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20년 가까이 검색을 주제로 글을 쓰면서 키워드 리서치 도구를 사용해 본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제가 흥미롭고 유용하게 다룰 만한 주제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키워드 도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업계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가는지 귀를 기울이고, 이를 통해 어떤 글을 쓸지 아이디어를 찾는 리서치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는 필수적인 SEO 과정 중 하나이며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거의 모든 SEO가 글을 써야 하는 모든 주제에 대해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키워드 리서치는 대부분의 SEO 담당자가 행하는 일입니다. 때로는 전문가인 고객도 어떤 주제를 다루고 글을 써야 할지에 대한 조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량에 의존하여 작성된 콘텐츠 보다는 글을 작성하는 목적과 어떻게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지, 이 과정을 이해하고 반복 모니터링하는 과정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