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에 자주 등장하는 '품질'이라는 의미는 단순히 문자로 표시된 텍스트 기반의 아티클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레이아웃이나 표시 방법, 속도 등이 포함된 웹사이트 전체의 품질을 의미합니다.
Google은 사이트 전체의 품질을 파악하기를 원합니다.
존 뮬러(John Mueller)씨는 콘텐츠 품질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행아웃 세션을 통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품질에 관해서 말하자면, 아티클의 텍스트 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전체를 품질의 영역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레이아웃에서 디자인, 각각의 요소가 페이지에서 어떻게 보여 지는지, 이미지를 어떻게 통합하는지, 표시 속도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요소가 품질이라는 단어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모든 것이 품질에 관여합니다.
그래서 아티클의 텍스트만을 간단하게 보고 다른 것은 모두 무시하고, 「오, 이것은 고품질의 콘텐츠다」라 우리는 말하지 않는다. 웹사이트 전체를 정말 보고 싶군요.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개선보다 고품질 콘텐츠가 더 중요하죠?"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 속에서 나온 발언입니다
콘텐츠 텍스트의 내용만이 품질의 대상이 아닙니다.
콘텐츠 품질에 포함되는 내용에는 다음의 내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보여주는 방법
- 구성
- 가독성
- 이미지
- 동영상
- 레이아웃
- 렌더링 표시 속도
- 광고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관련된 모든 요소가 「품질」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품질 평가의 가이드라인을 중시하는 것처럼, 누가 작성한 아티클인가? 등의 저자 정보나,
어떤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 인지 등 운영자 정보도 품질을 판단하는 주요 항목 중 하나입니다.
유용한 아티클만 작성하면 충분하다는 생각으로 만족하기 보다는
철저하게 사용자 관점에서 웹사이트의 관련된 모든 요소를 짚어 보고 품질에 대한 개선을 시작할 때 입니다.